
“고령친화산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 작성 : 관리자, 2007-04-19
- /
- 조회 976
제목 없음 한은 제주본부 보고서… 은퇴자 마을 육성 등 제시
제주 지역 경제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장수의 섬 이미지 등을 이용해 도시 은퇴자들을 유치하는 ‘고령(高齡) 친화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은행 제주본부(본부장 고운호)는 17일 ‘제주지역의 고령친화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한 분석보고서를 통해, 제주지역 고령친화사업 육성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은퇴자 마을과 고령층을 위한 관광산업을 우선적으로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장기적으로는 세계적인 고령친화 의료·휴양단지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한은 제주본부는 제주지역의 고령친화산업 육성을 위해 ‘3단계 로드맵’을 제시했다.
1단계로 제주형 은퇴자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정보지원 시스템, 커뮤니티 활성화, 선진 의료시스템 구축, 노령층 일자리 창출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2단계로 고액자산가,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한 별장개념의 프리미엄 휴양타운과 연금생활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임시체류형과 정착형 은퇴자 마을 조성 등을 통한 관광산업 육성을 제시했다.
이어 최첨단 고령친화 의료복합단지 조성과 노화방지연구소 설립, 고령친화 관련 IT산업 육성 등을 통해 세계적인 고령친화 의료·휴양단지를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스파 등 피부미용과 장수음식 섭취 등 고령자가 관심 가질 수 있는 테마 위주의 관광 패키지 상품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오재용 기자 island1950@chosun.com
<출처 : www.chosun.com>